본문 바로가기
Equipment

Vixen GDP SS2K w/ Redcat51

by 강대원 2023. 10. 16.

간만에 필드를 나섰다. 예보에는 좋다고 나와 있어서 일찍 나섰는데, 설치 끝나고 나니 구름...;;

 

해당 망원경 Redcat51을 중고로 영입한 건 꽤 오래된 것 같은데, 필드에 직접 들고 나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번에 SS2K 에 대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테스트 목적도 있고 여차 저차 나가 보게 되었다.

 

 

먼저 오토가이드포트에 대한 테스트...

 

현재 오토 가이드는 QHY52 mono 를 이용한 ST-4 연결방식이었다. (QHY5 의 RJ45 포트와 SS2K 펜던트의 가이드 포트 연결 방식)

 

그런데 ASCOM 방식으로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궁금해서 이번에는 해당 가이드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연결했다.

 

QHY5 카메라는 USB 로만 통신 연결, 노트북과 SS2K 는 RS-232C 포트를 통해 연결하였다.

 

PHD2 에서는 마운트를 Poth hub 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결론은 잘 된다는 것이다. 다만 유의해야 할 것은 SS2K 의 telescope config 에서 backlash 설정을 잘못하면 가이드 그래프상 톱니모양의 그래프가 나오니 유의 (Backlash setting 을 RA, DEC 모두 0 으로 세팅하였다.)

 

전체적인 설치 모습이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가이드 카메라엔 USB 케이블만 꼽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SS2K 의 치명적인 단점인 케이블 커넥터가 이번에도 약간 문제가 있었는데, 펜던트 접속부가 뭔가 접촉 불량이 나는듯하다. 잘 되다가 적위 모터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그때마다 케이블 접속부를 만지면 멈추던 모터가 다시 돌아가는 현상이 생긴다. 케이블을 다시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날 촬영한 대상을 간단히 starless 처리한 이미지를 같이 올려본다. 5시간 촬영하려고 했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3시간 밖에 되지 않는 Luminance 로 만족해야 했다. 조만간 추가적으로 Luminance 데이타와 color data 를 수집해야 할 것 같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