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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노트

법의 정신(De L'esprit des Lois) (3부)- 몽테스키외

by 강대원 2022. 9. 4.

14편 법과 풍토성의 관계

1. 일반 개념

  만일 정신적 특성과 마음의 열정이 여러 풍토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라면, 법률도 그 정념이나 성격의 차이와 관련을 맺어야 한다.

2. 인간은 서로 다른 풍토에서 어떻게 달라지는가

  추운 풍토에 사는 사람들은 체력이 더 강하다. 심장 활동과 섬유 말단의 반작용이 더 잘 이뤄지고, 체액은 균형을 더 잘 유지하며, 혈액은 심장을 향해 더 힘차게 흐르고, 그에 힘입어 심장은 더 큰 힘을 갖게 된다. 더 커진 이 힘은 많은 효과를 낳는다. 예컨데 자심이 더 커진다. 즉 더 큰 용기를 갖게 된다. 그리고 우월성을 더 잘 인식하게 된다. 즉 복수에 대한 욕구가 줄어든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안전하다는 생각이 더 강해진다. 즉 더 솔직해지고, 의심과 정력과 계략은 줄어든다.

  북방 민족의 섬유가 갖는 힘은 음식물에서 가장 조악한 즙까지 끌어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여기서 두 가지 결과가 생긴다. 첫째, 유미(乳糜)나 림프액의 부분들은 표면이 넓어서 섬유에 더 잘 고정되고 섬유를 기르는 데 적당하다. 둘째, 그런 부분들은 조잡하여 신경액에 어느 정도의 섬세함을 부여하는 데 그다지 적당하지 않다. 따라서 이들 민족은 체격이 당당하지만 민첩성은 떨어진다.

  신경은 모든 방향에서 우리 피부 조직에 도달함으로써 각각을 신경 다발로 만든다. 정상적으로마녀 신경 전체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아주 작은 부분이 움직인다. 더운 지방에서는 피부 조직이 이완되으므로 신경 끝 부분이 열려 가장 미약한 대상의 가장 미소한 작용에도 쉽게 반응한다. 추운 지방에서는 피부 조직이 응축되어 유두가 수축된다. 작은 신경총(神經叢)도 마비되어 있다. 감각은 극도로 강하고 신경 전체를 움직일 때 말고는 결코 뇌까지 전해지지 않는다. 그러나 상상력과 취미, 감성, 활기는 무수히 많은 작은 감각에 의존한다.

  추운 지방 사람들은 쾌락에 대한 감수성을 거의 갖지 않을 것이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이 감수성이 풍부해지고 더운 지방에서는 매우 풍부해질 것이다. 위도로 풍토를 구분하듯 감수성 정도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다.

  고통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고통은 우리 몸의 어떤 섬유가 찢어지면서 발생한다. 자연의 창조주는 신체 기능이 이상해질수록 고통이 더욱더 심해지도록 만들었다. 그런데 북방 민족의 거대한 몸과 거칠고 큰 섬유가 더운 지방 민족의 섬세한 섬유보다 신체 기능 이상을 덜 일으킨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북방에서는 영혼이 고통에 덜 민감하다. 모스크바 사람에게 감각을 주려면 거의 가죽을 벗겨야 할 것이다.

   더운 지방 사람들의 영혼은 그들의 감각기관이 이처럼 섬세하므로 특히 양성의 결합과 관계되는 모든 것에 극도로 감동받는다. 모든 것이 이 목표를 향한다.

   북방 풍토에서는 사랑의 외관이 뚜렷이 느껴질 정도의 힘을 거의 갖지 못한다. 그러나 따뜻한 풍토에서 무수히 많은 세사한 감정을 동반하는 사랑은 얼핏 보면 사랑 그 자체인 듯하지만 아직은 사랑이 아닌 것들로 유쾌해진다. 그보다 더 더운 풍토에서는 사랑 그 자체를 위해 사랑을 좋아한다. 사랑은 행복의 유일한 원천이다. 사랑은 생명이다.

   남쪽 지방에서는 섬세하고 취약하지만 민감한 육체가 후궁에서 끊임없이 생기고 진정되는 사랑에, 또는 여성들이 후궁에서보다는 더 독립적으로 살 수 있지만 대신 끝없는 분쟁에 시달리게 될 사랑에 몸을 맡긴다. 북쪽 지방에서는 건강하고 매우 튼튼하지만 둔중한 육체가 사냥과 여행, 전쟁, 술 등 정신을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것에서 쾌락을 찾아낸다. 북방 풍토에서는 악덕이 거의 없는 반면 상당한 미덕을 지니고 성실성과 솔직성으로 충만한 민족들을 볼 수 있다. 남쪽 지방에 가까이 가 보라, 당신은 스스로가 도덕 자체에서 멀어진다고 믿게 될 것이다. 즉 좀 더 격결한 정념이 범죄를 증가시킨다. 

   풍토의 더위는 몸이 완전히 무기력해질 정도로 심해질 수 있다. 그럴 때는 정신 자체도 쇠약해진다. 더는 호기심도 안 느껴지고, 고매한 행동도 안 하게 되고, 관대한 감정도 가질 수 없다. 기질은 완전히 수동적으로 변할 것이다. 이 상황에서는 게으름이 곧 행복이다. 대부분의 형벌도 영혼의 작용보다는 더 쉽게 참을 수 있고, 예속도 스스로를 인도하는데 필요한 정신력보다는 참기 쉽다.

5. 나쁜 입법자는 풍토의 결점을 조장한 사람, 좋은 입법자는 이에 저항한 사람

  인도인은 휴식과 무(無)가 만물의 기초이고 만물이 다다르는 종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그들은 완전한 무위가 가장 완전한 상태이자 그들이 품고 있는 욕망의 목표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지고의 존재에 부동(不動)이라는 별명을 붙인다. 샴 사람들은 지고의 행복이란 인간에게 활기를 불어넣고 움을 움직이도록 하는 일을 강요당하지 않는 데 있다고 믿는다. 

  끔찍한 더위가 사람을 무기력에 빠뜨리고 쇠약하게 만드는 그런 지방에서는 휴식이 너무 감미롭고 운동은 너무 고통스러우므로 이런 형이상학 체계도 자연스러원 보인다. 그리고 인도의 입법자 부처가 인간을 완전히 수동적 상태에 놓았을 때 그는 곧 자기가 느낀 대로 행했다. 그러나 풍토의 나태에서 생겨난 그의 교리는 그 자체도 나태를 조장했으므로 수많은 해악을 불러왔다.

  인간을 언젠가는 도달할 평온 상태가 아니라 그들이 삶의 의무를 완수할 수 있는 적당한 행동 속에서 고찰하고 그들의 종교와 철학, 법을 완전히 실용적인 것으로 만든 중국의 입법자들은 훨씬 합리적이었다. 신체적 원인이 사람을 휴식으로 이끌수록 도덕적 원인은 사람을 휴식에서 멀어지게 한다.

10. 여러 민족의 절제에 관한 법

  더운 지방에서는 혈액 수분이 땀으로 많이 발산된다. 그래서 비슷한 액체로 보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런 지방에서는 물이 중요한 쓰임새를 갖는다.

  추운 지방에서는 혈액 수분이 땀으로 증발하는 일이 거의 없어 매우 풍부하게 남아 있다. 따라서 이런 지방에서는 알코올음료를 마셔도 혈액이 응고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피를 움직이는 독한 술이 적당할 수 있다. 따라서 음주를 금한 마호메트의 법은 아라비아 풍토 법이다. 그래서 마호메트 이전에도 물은 아라비아 사람들이 모두 마시는 음료였다. 카르타고 사람들에게 음주를 금한 법 역시 풍토 법이었다. 사실 이 두 지방의 풍토는 거의 같다.

   더운 나라에서는 섬유가 이완하면서 많은 체액이 발산된다. 그러나 고형 부분은 덜 발산된다. 섬유는 거의 활동하지 않고 탄성이 별로 없으므로 그다지 소모되지 않는다. 약간의 자양액만 있으면 섬유를 회복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거기서는 사람들이 음식을 아주 조금밖에 섭취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생활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상이한 풍토의 서로 다른 욕구다. 그리고 이 여러 가지 생활양식이 여러 종류의 법률을 만들어냈다. 사람들이 서로 많이 소통하는 국민에게는 그에 적합한 법률이 필요하며, 전혀 소통하지 않는 국민에게는 또 다른 법률이 필요하다. 

 

15편 시민적 노예제 법과 풍토성의 관계

1. 시민적 노예제

  노예제란 엄격히 말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생명과 재산의 절대적 지배자가 될 만큼 그 사람을 자기 소유물로 하는 권리를 설정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노예제는 본질적으로 좋지 않다. 주인에게도, 노예에게도 유익하지 않다. 노예에게 유익하지 않다는 것은 그가 덕성에 의해서는 어떤 일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주인에게 유익하지 않다는 것은 그가 노예와 함께 있다 보면 온갖 악습에 물들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모든 정신적 덕성을 발휘하지 않는 일에 익숙해져서 거만하고, 성급하고, 냉혹하고, 툭하면 화내고, 음탕하고, 잔인해지기 때문이가. 

   인간 본성을 꺽거나 그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느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군주정체에서는 결코 노예가 있어서는 안된다. 모든 사람이 평등한 민주정체나, 정체의 본질이 허용하는 한 모든 사람이 평등을 누리도록 하기 위해 법률이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귀족정체에서 노예의 존재는 국가조직의 정신에 위배된다. 노예는 오직 시민이 결코 가져서는 안 될 권세와 사치를 주는데 도움을 줄 뿐이다.

 

3. 노예제 권리의 다른 기원

  지식은 사람을 온화하게 만든다. 이성은 사람을 인류애로 이끈다. 인류애를 포기하도록 만드는 것은 오직 편견뿐이다.

 

4. 노예제 권리의 다른 기원

  종교는 좀 더 쉽게 포교하고자 신자에게 비신자를 노예로 삼을 수 있는 권리를 준다고 나는 말하고 싶다.
  바로 그 같은 사고방식이 아메라카의 파괴자가 범죄를 저지르도록 조장했으며 도한 그토록 많은 민족을 노예로 만드는 권리의 권거가 되었다. 왜냐하면 전적으로 강도인 동시에 기독교인이기를 원했던 이 강도들은 매우 독실한 신자였기 때문이었다.
  루이 13세는 자기가 다스리는 식민지의 흑인을 노예로 삼는 법을 마음 아프게 생각했다. 그러나 이 법이야말로 그들을 개종시키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라는 설명을 들은 뒤에는 거기에 동의했다.

 

5. 흑인 노예제

  유럽 민족은 아메리카 민족을 전멸해버렸으므로 그 광할한 땅을 개척하기 위해 아프리키 민족을 노예로 삼아야만 했다. 노예로 하여금 사탕수수를 재배하도록 하지 않으면 설탕 값은 엄청 비싸질 것이다. 
  피부색이 인류의 본질을 구성하며, 환관들인 아시아 민족이 우리와 좀 더 확실하게 맺는 관계에서 흑인을 항상 배제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피부색은 머리털 색깔로 판단하는데, 이 머리털 색깔은 세계에서도 가장 뛰어난 철학자인 이집트인 사이에서 대단히 중요한 뜻을 지녀서 그들은 머리털이 붉은 인간이 눈에 띄면 닥치는 대로 죽였다.

 

6. 노예제 권리의 참된 기원

  모든 전제정체에서 사람들은 매우 쉽게 자신을 판다. 이 정체에서는 정치적 예속이 시민적 자유를 없앤다고 말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몇몇 나라에서 볼 수 있는 적절한 노예제 권리의 정당하고도 이성에 맞는 기원이다. 이 권리는 반드시 적정한 수준에서 행사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권리는 '자유로운 인간이 자기 이익을 위해 자유롭게 주인을 선택하는 데 근거를 두고 있으며, 바로 이 사실이 두 당사자 간 합의를 이루기 때문'이다.

 

7. 노예제 권리의 또 다른 참된 기원

  더위가 몸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의욕을 완전히 잃게 하므로 사람들이 징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 아니면 고통스러운 의무를 완수하려 하지 않는 지방이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노예제가 이성에 덜 어긋난다. 그리고 여기서는 노예가 주인에 비겁한 것처럼 주인도 군주에게 비겁하므로 시민 노예제는 다시 정치적 노예제를 수반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타고난 노예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하고 있으나 그의 설명은 결코 아무것도 증명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게 태어났으므로 노예제가 어떤 나라에서는 자연적 이유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하더라고 원칙적으로는 자연에 어긋난다. 그리고 그런 나라를, 다행히도 그런 제도가 이미 폐지된 유럽처럼 자연적 이유로 그것을 거부하는 나라와 분명하게 구별하지 않으면 안된다.
  플루타르코스는 <누마전>에서, 사투르누스 시대(신화적 황금시대)는 주인도 노예도 없었다고 말한다. 우리 풍토에서는 기독교가 이 시대를 다시 불러왔다.

 

8. 우리 사이에서는 노예제가 불필요하다.

  따라서 자연적 노예제는 지상의 일부 특정 국가에 한정되어야 한다. 내가 볼 때 다른 모든 나라에서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노동이 아무리 가혹하다 할지라도 모두 자유인의 손으로 할 수 있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기독교가 유럽에서 시민적 노예제를 폐지하기 전까지는 광산 노동이 너무 가혹해서 노예나 죄소들만 할 수 있는 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사람들은 작은 특권을 부여해 이 직업을 장려했다. 노동 증가와 수익 증가를 결부'시킨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놓일 수 있는 그 어떤 상황보다 더 자기들의 처지를 사랑하게 만들었다.

 

16편 가내 노예제 법과 풍토성의 관계

1. 가내 노예제

  노예제가 가족을 위해 만들어지긴 했지만, 노예는 그 가족의 일원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나는 그들의 노예제를 몇몇 나라의 여성 노예제와 구별하고, 후자를 가내 노예제라고 부르려 한다. 

 

2. 남방 여러 나라에서는 양성 간 자연적 불평등이 존재한다.

  더운 풍토에서는 여자의 적령기를 여덟 살이나 아홉 살, 열 살로 본다. 여자들은 스무 살이면 벌써 늙는다. 그래서 그녀들에게는 결코 이성이 아름다움과 함께하지 않는다. 아름다움이 지배권으로 요구하면 이성은 그것을 거부하게 한다. 이성이 지배권을 얻을 시기에 이르면 더는 아름답지 않다. 그들이 청춘일 때도 아름다움이 그들에게 주지 않았던 지배권을 그들이 늙었을 때 이성이 줄 수는 없으므로 여자들은 종속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종교가 반대하지만 않는다면 남자가 여자를 버리고 다른 여자를 맞아들여 일부다처제가 도입되리라는 것은 누구든 할 수 있는 생각이다.

  온대지방에서는 여자의 매력이 더 잘 보존되어 결혼 적령기가 다소 늦어지고 더 나이 든 뒤에 아이를 낳으므로 남편과 거의 비슷하게 늙어간다. 그리고 그녀들이 결혼할 대가 되면 더 많은 이성과 지식을 가지므로 자연히 양성 간에 일종의 평등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 일부일처제가 도입되게 마련이다. 

  추운 지방에 사는 남자들은 반드시 독한 술을 자주 마셔줘야 하기 때문에 무절제해진다.

   남자들을 힘과 이성으로 구분 지은 자연은 남자의 권력에 오직 이 힘과 이성의 한계만을 부여했다. 자연은 여자에게 매력을 주었지만, 그들의 지배력이 이 매력과 더불어 끝나기를 바랐다. 그러나 더운 지방에서는 그 매력이 초기에만 존재할 뿐 그들이 살아가는 내내 발휘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아내를 한 사람밖에 인정하지 않는 법은 아시아 풍토의 체격보다 유럽 풍토의 체격에 더 적합하다. 바로 이런 이유로 이슬람교가 아시아에서는 뿌리내기기가 상당히 쉬웠지만 유럽에서는 무척 어려웠고, 기독교가 유럽에서는 자리를 잡았는데 아시아에서는 배척당했으며, 중국에서는 이슬람교도가 그처럼 크게 증가했는데도 기독교는 거의 늘지 않았다. '인간 이상은 항상 원하는 것을 다 하고 바라는 것을 다 사용하는 이 최고의 원인에 종속되어 있다.'

 

3. 다처제는 부양비에 크게 의존한다.

  일부다처제가 일단 확립된 나라에서는 아내의 숫자가 남편의 재력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고 하지만, 국가에 일부다처제가 자리잡도록 하는 것이 재력이라고 말할 수 없다. 즉 빈곤도 그와 같은 효과를 낳을 수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야만인들 얘기를 할 때 말하겠다.

   다처제란 강대한 국민에게 사치 그 자체라기보다는 엄청난 사치 기회에 가깝다. 열대 풍토에서는 필요한게 적다. 처자를 부양하는 데도 돈이 덜 든다. 따라서 아내를 더 여럿 거느릴 수 있다.

 

4. 다처제의 여러 가지 사정

  유럽 여러 지역에서 계산한 바에 따르면,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다. 이에 반해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보고서에 따르면,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더 많이 태어난다. 따라서 유럽의 일처제 법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다처제 법은 풍토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것이다.

  아시아의 추운 풍토에서는 유럽처럼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이 태어난다. 라마교 승려들에 따르면, 이 점이 그들 나라에서 한 여자가 남편을 여러 명 갖도록 허용하는 법의 근거다.

 

6. 다처제 그 자체

  다처제를 일반적으로 고찰해볼 때 그 제도는 인류에게도, 양성 중 어느 한 성(性)에게도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리고 그것을 남용하는 자에게도, 그것으로 피해를 입는 자에게도 유익하지 못하다. 또한 다처제는 아이들에게도 역시 유익하지 못하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폐단 중 하나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그들의 자식에게도 똑같은 애정을 가질 수 없다는 점이다. 한 어머니가 두 아이를 사랑하듯 한 아버지가 스무 아이를 사랑할 수는 없을 테니 말이다.

  여자가 여러 남편을 둘 경우 상황은 더 악화된다. 왜냐하면 그때 부성애는 아버지 또는 다른 아버지들이 몇몇 아이가 자기 자식이라고 믿을 수 있다는 그 같은 의견에만 기인하기 때문이다. 

 

8. 여자와 남자의 분리

  향락적이고 부유한 남자들이 아내를 꽤 여럿 갖는 것은 일부다처제의 한 결과다. 그런 아내들이 남자와 별거하고 칩거하는 것은 당연히 그 수가 많다는 데서 비롯된다. 집안 질서도 그렇게 요구한다.

   물질적인 것이 엄청난 힘을 갖고 있어서 도덕은 거의 아무것도 할수 없는 풍토가 있다. 남자를 여자와 함께 놓아두어보라. 유혹은 곧 타락으로 이어질 것이고, 공격은 성공할 것이며, 저항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그런 나라에서는 계율이 아니라 빗장이 필요하다. 

 

9. 가정과 국정의 관계

  공화정체에서는 시민의 조건이 한정되고, 평등하고, 적절하고, 절제되어 있다. 여기서는 모든 것이 공적 자유의 향기를 풍기고, 여자에 대한 지배권이 충분히 행사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풍토가 어떤 지배권을 요구했을 때는 1인이 통치하는 정체가 가장 적당했다. 바로 이것이 동양에서 민중적 정체 수립이 항상 어려웠던 이유 가운데 하나다.

  반대로 여성 노예제는 뭐든지 남용하기를 좋아하는 전제정체 원리에 딱 들어맞는다. 그래서 아시아에서는 모든 시대에 가내 노예제와 전체정체가 나란히 발을 맞춰 걸었다.

  평온함이 요구되고 극단적 종속이 평화라고 불리는 정체에서는 여자들을 가둬두어야 한다. 여자들이 음모를 꾸며 남편을 죽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신민의 행동을 관찰할 시간이 없는 정부는 그 행동이 나타나도 느껴진다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 그것을 수상쩍게 생각한다. 

 

15. 협의이혼과 일방적 이혼

  협의이혼 (Divorce)은 서로 잘 맞지 않을 때 상호 합의로 이뤄지는 데 반해, 일방적 이혼은 상대방의 의사와 이익과는 무관하게 당사자의 의사에 따라, 그리고 그의 이익을 위해 이뤄진다는 차이가 있다.

  때로는 여자도 필요하면 일방적 이혼을 한다. 법이 가혹해서 그 권리를 남자에게만 주고 여자에게는 주지 않기 때문에 여자가 그렇게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남편은 한 집안의 가장이다. 그에게는 아내를 가두거나 거녀로 하여금 자기 의무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는 수많은 수단이 있다.

  따라서 그의 손에 달려 있는 일방적 이혼은 그가 가진 권력을 다시 남용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일방적 이혼을 하는 여자는 잘 안듣는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에 불과하다. 즉 첫 결혼에서 매력을 대부분 잃고 나서 다시 두 번째 남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그녀로서는 큰 불행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법이 남자에게 일방적 이혼 권리를 인정하는 모든 나라에서는 여자게도 그 권리를 인정해주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 규칙이다 그리고 아내가 가내 노예제 아래 사는 모든 나라에서는 법이 아내에게 일방적 이혼 권리를 허용하고 남편에게는 협의이혼 권리만 허용해야 한다. 

 

17편 정치적 노예제 법과 풍토성의 관계

1. 정치적 노예제

  정치적 노예제는 시민적 노예제나 가내 노예제처럼 풍토성에 의존한다.

 

2. 용기와 관련한 민족들의 차이

  더운 곳에 사는 사람들의 나약함이 거의 항상 그들을 노예로 만들고, 추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의 용기가 그들로 하여금 늘 자유롭도록 했다는 사실에 놀랄 필요는 없다. 즉 그것은 자연적 원인에서 비롯된 하나의 결과다.

 

3. 아시아의 풍토

  아시아에서는 고유한 의미의 온대가 없다. 그리고 매우 추운 풍토의 지방이 아시아에서는 매우 더운 풍토의 지방, 즉 터키와 페르시아, 인도, 중국, 한국, 일본에 근접해 있다.

  이와 반대로 유럽에서는 온대가 매우 넓은데, 유럽은 서로가 매우 다른 풍토에 위치해 있어서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풍토와 노르웨이와 스웨덴의 풍토 사이에는 아무 유사성이 없다. 그러나 남쪽에서 북쪽으로 가면서 각국 위도에 거의 비례해 날씨가 조금씩 추워지므로 각국은 이웃 나라와 거의 같아진다. 그 사이에 뚜렷한 차이는 없고, 앞서 말했듯 온대가 매우 넓게 퍼져 있다. 

  그 결과 아시아에서는 강한 국민이 약한 국민과 대립하게 된다. 즉 호전적이고 용감하고 활동적인 국민이 유약하고 태만하고 소심한 국민과 직접 접촉하게 된다. 그러므로 한족은 피정복자가 되고 다른 한쪽은 정복자가 되어야 한다. 그에 반해 유럽에서는 강한 민족과 강한 민족이 대립하고 있다. 서로 인접한 나라들은 거의 같은 용기를 지녔다. 바로 이것이 아시아는 약한데 유럽은 강하고, 유럽은 자유로운데 아시아는 노예적 가장 큰 이유다.

 

4. 그 결과

  지금까지 한 얘기는 역사상 사건들과 일치한다. 아시아는 열세 번 정복당했는데, 열한 번은 북방 민족에게, 두 번은 남방 민족에게 정복당했다. 먼 옛날에는 스키타이인이 아시아를 세번이나 정복했다 이어서 메디아인과 고대 페르시아인, 아프간인 등이 또 한 번씩 정복했다.

   반대로 유럽은 그리스와 페나키아의 식민지 건설 이래로 네 차례의 급변밖에 알려져 있지 않다. 첫째는 로마인의 정복을 야기된 것이고, 둘째는 바로 이 로마인을 멸망시킨 야만인의 침략에 의한 것이며, 셋째는 샤를마뉴 대제의 승리에 의한 것이고, 마지막은 노르만의 침입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잘 검토해보면 이 변동 자체에서도 유럽의 모든 부분에 퍼져 있는 보편적 힘을 발견할 수 있다. 로마인이 유럽은 힘들게 정복하고 아시아는 쉽게 침략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6. 아시아의 예속과 유럽의 자유의 새로운 자연적 원인

  아시아에서는 언제나 대제국을 볼 수 있었다. 그 반면 유럽에서는 대제국이 결코 존속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아시아는 유럽에 비해 더 넓은 평야가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에는 바다에 의해 더 큰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리고 더 남쪽에 위치해 있어서 수원이 더 쉽게 고갈되고, 산이 눈으로 덮이는 일도 더 적게 일어나며, 강도 더 작아서 그다지 큰 장벽을 형성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시아에서는 권력이 항상 전제적일 수밖에 없다. 만약 노예 상태가 극단적이지 않다면 우선 분열이 일어날 텐데, 이 지역 자연이 그것을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다.

  유럽에서는 자연적 분할로 법 통치와 국가 유지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잇는 작은 크기의 나라들이 만들어진다. 또 법 지배가 매우 적절하게 이뤄지므로 법이 없는 나라는 쇠태해 다른 모든 나라에 뒤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자유정신을 만든다. 그래서 법과 통상의 유용성에 따른 일 말고는 외국 세력이 이들 각 부분을 정복하고 복종시키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반대로 아시아는 예속 정신이 지배하고 있으며, 이 정신은 이제껏 단 한 번도 그곳을 떠난 적이 없다. 그리고 이 지역의 모든 역사에서는 자유로운 정신을 특징지을 만한 흔적을 조금도 찾을 수가 없다. 여기서는 예속의 영웅주의밖에는 찾아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8. 제국의 수도

  앞에서 말한 내용에서 추정할 수 있는 결론 중 하나는, 대군주로서 제국의 수도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수도를 남부에 두는 군주는 북부를 잃을 위험이 있고, 수도를 북부에 두는 군주는 쉽게 남부를 보존할 것이다. 기계가 마찰을 일으켜 흔히 이론의 결과를 바꾸거나 방해하듯이 정책도 그런 마찰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