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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미넌스 레이어 기법을 이용한 이미지향상 http://www.robgendlerastropics.com/LRGB.html
* Luminance 는 RGB 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contrast 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차이는 나중에 합성시 color 가 약해지는 수가 있는데, 이를 위해 color 이미지에 대해 gamma stretch 하여 contrast 와 saturation 을 약간 높이는 것이 좋다. 물론 이로 인한 노이즈는 위의 Gaussian blur 로 상쇄될 것이다.
3) L 이미지를 open 하고 "select" "all" 하여 카피하여 RGB 영상에 엎는다.
4) 다음, Layer dialog box 에서 보면 RGB 가 background 로 되어 있고 L 이 layer 1 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L 레이어를 선택하고 lumiosity 방법으로 바꾸고 Opacity (투명도)를 50% 정도로 맞춘다.
5) 그 다음 L 이미지를 조절하여 RGB 와 겹치도록 화살표로 위치를 잡는다 (100% 로 보기해서 하면 쉽다.) 만약 촬영일자가 틀려 이미지가 회전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free transform" 을 선택하고 다시 한번 더 우측 버튼을 눌러 " rotate" 메뉴로 회전을 시키면 된다.
6) 다 맞추고 나면 Opacity를 다시 100%로 변경한다.
7) 이렇게 편집 과정에서 flattening image 전까지는 각각에 대해서 보정할 수 있으나, flattening 이후에는 불가하므로 유의.
8) 최종 보정 : 이렇게 S/N 비가 높은 이미지를 얻고 나서 sharpening, color enhancement, bright, cotrast 등을 조절한다.
2. LLRGB 합성을 통한 색상 정보 살리기 http://www.robgendlerastropics.com/LLRGB.html
3. H-alpha 이미지의 처리 방법 http://www.robgendlerastropics.com/HARGB.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