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 : Vixen GPD Skysensor 2000PC
Telescope : Pentax 75SDHF w/ Optec Nextgen 0.7XL
Camera : QSI 583WSG / QHY5-2 mono
Exposure : Ha 600*7, RGB 300sec*5 each
몇 년간 별 사진을 찍지 못하다가 간만에 필드에 나가 보았다.
본업을 찌들린 삶을 살다 보니 장비 운용을 어떻게 하는지 까먹을 정도이다. 특히나 오토가이드 같은 기능에 대해서는...
최근 사용하는 application 들이 조금 바뀌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Pentax75sdhf 용 전용 리듀서 아닌 호환 리듀서를 적용한 것이고, 소프트웨어적으로는 NINA와 Pixisight 를 를 적용한 것이다.
리듀서의 경우는 몇 달전에 미국 astromart 에서 중고로 구입한 Optec 사의 Nextgen Ultra Wide filed 0.7X 인데 최종 필드 테스트 해 본 결과 아주~ 좋은 결과는 얻지 못하였지만 Pentax 75SDHF 전용 SMC RC0.72x35 대체품으로 사용하기에는 나쁘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번 필드 최종 테스트에서 얻은 추가적인 결과로 Blue filter 에서 별상이 많이 크다는 것이었는데, 대부분의 렌즈에서 느낄 수 있는 그런 수준이었다.
소프트웨어적인 것으로, 이전에는 촬영 이미지 획득용으로 Maxim DL 사용하던 것을 NINA 로 변경한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최근 Maxim 에서 촬영시 한 컷 찍고 나서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현상이 있어서 찾던 중 요즘 대세인 NINA를 적용해 보기로 하고서는 배우고 있는 중이다. 아직은 카메라와 마운트 기본 컨트롤 정도 수준으로 여전히 배워야 할 것이 많아 보인다. NINA사용을 위해 QSI 용 드라이버 문제가 좀 있었는데, 이는 좀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몇 년전 QSI imaging 이 Atik 사로 넘어가면서 양측에서 모두 드라이브 내 놓고 있는데, 버전이 약간 상이하고 특정 버전에서는 필터휠 제어가 잘 안되는 문제를 발견했다. QSI imaging 사이트에서는 2022.07.19 버전과 Legacy 1.0.0.3 이 올라와 있고 Atik 사이트에는 2020.07.30 버전과 Legacy 동일 버전이 있다. 개인적으로 몇가지 테스트해 본 결과, Atik 홈페이지에 있는 2020.07.30 버전이 상대적으로 안정스러운 버젼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이번에 Pixinsight 로 후보정작업을 해 보았다.
주로 활용하는 모듈은 DBE (Dynamic Background Extraction) 과 SCNR (노이즈 제거), Curve, Histogram transformation 등이다.
촬영된 이미지는 align 및 stacking 과정에서 테두리를 좀 잘라내야 해서 원본 대비 약 85% 사이즈 정도로 기억된다.
Optec Reducer 의 보증하는 Imaging Circle Diagonoal Size 는 18mm 이고 QSI583 의 Diagonal 이 22mm 이기 때문에 80퍼센트 정도 크롭해야 할 것 같다.
이 정도 crop 시 별상도 어느 정도 봐 줄만한 것 같다. 물론 RGB 촬영시 Binning 2x2 로 촬영하기 때문에 Ha 이미지가 이에 맞겠금 리사이징 되면서 좋지 못한 모서리 별상을 더 숨겨주는 효과도 있었을 것이다.